고등자료실

제목 국제학교/미국학교에서 실제로 쓰는 화학 교과서
작성자 prohrkorea
작성일자 2022-08-05
조회수 8

안녕하세요! 오늘은 국제학교와 미국학교 화학 수업에서 정말 많이 쓰이는 화학 교과서를 알려드릴께요!

바로 Steve Zumdahl이라는 분이 쓰신 Chemistry인데요,

전 세계적으로 너무나도 유명한 책이고

Honors Chemistry, AP Chemistry까지 정말 다양한 버전이 있습니다.

물론 대학 기초화학 수업에서까지 사용한답니다.



국내에서도 교보문고 등의 서점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한글로 번역까지 되어 있는 교과서로

전 세계의 표준 기초 화학 교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실 미국 교육은 한국처럼 사교육이나 자습서, 참고서가 다양하지 않기 때문에

학교 시험이든 공인 시험이든 교과서 위주로 열심히 공부하고,

교과서의 내용을 완벽히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교과서 안의 연습문제를 많이 풀어보고

거기에 인터넷 검색 덧붙어 공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000페이지가 넘는 두껍고 무거운 책이지만,

e-book과 solutions manual 등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대안이 많이 나와있으며

10번째 개정판까지 출시가 된 상태로 꾸준한 인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화학 선행학습이나 체계적인 화학 기초 교육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구매 또는 대여하여 참고한다면 큰 도움이 될 서적입니다.



































간단하게 목차를 알아볼까요?

(목차는 7번째 개정판을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새로 개정이 되어도 목차는 크게 바뀌지 않으니 참고해주세요!)


Chapter 1: Chemical Foundations

챕터 1에서는 화학을 본격적으로 공부하기 전, 앞으로 화학을 공부하는 내내 기본적으로 쭉 알고 있어야 하는 기초 중의 기초가 나옵니다. 단위, 반올림과 유효숫자, 기본적인 측정값 등입니다.



Chapter 2: Atoms, Molecules, and Ions

챕터 2에서는 세상을 이루는 기본 단위인 원자와 분자의 구조와 작용방식을 배웁니다. 화학의 기본이죠.



Chapter 3: Stoichiometry



Chapter 4: Types of Chemical Reactions and Solution Stoichiometry

Stoichiometry는 계산이 꽤 나오는 부분인데요, 무게와 물질의 양의 단위인 몰(moles)의 변환, 화학식의 밸런스 맞추기 등이 나옵니다.



Chapter 5: Gases



Chapter 6: Thermochemistry

기체는 온도, 압력, 부피에 따라 성질이 크게 변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죠! 기체에 관한 챕터가 따로 있네요.

그에 따라 열의 전달과 화학 반응에서의 에너지를 다루는 챕터가 이어집니다.



Chapter 7: Atomic Structure and Periodicity

챕터 7에서는 원자를 조금 더 자세히 들여다봅니다. 양자 역학의 기초 또한 배우게 되며, 원자의 구조에 따라 나열된 주기율표에 대해서도 많이 배웁니다.



Chapter 8: Bonding: General Concepts



Chapter 9: Covalent Bonding: Orbitals

원자의 구조를 배우고 난 후에는 정말 중요하고 기본적인 화학 결합에 대해 배우네요.



Chapter 10: Liquids and Solids



Chapter 11: Properties of Solutions

액체와 고체의 종류와 성질을 배우고 나면 여러 액체와 고체를 섞은 용액과 용액 안에서 물질의 용해, 이동에 대해 배웁니다.



Chapter 12: Chemical Kinetics



Chapter 13: Chemical Equilibrium

이제 화학식을 이해하고, 쓰고, 분석하는데 정말 익숙해질 수 있는 부분인 화학 반응 동역학과 평형을 다룹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현상들을 수학적으로 분석하여 눈에 보이는 현상들을 이해할 수 있는 아주 뜻깊은 주제이죠.



Chapter 14: Acids and Bases



Chapter 15: Applications of Aqueous Equilibria

액체와 용액, 이온에 대해 잘 이해했다면 또 너무너무 중요한 산과 염기에 대해 배웁니다. 물론 이 책의 수준에서는 기초만을 다루죠.



Chapter 16: Spontaneity, Entropy, and Free Energy

화학을 전공한다면 물리, 화학, 물리화학까지 계속 깊게 배워나가야 할 기본적인 분야, 열역학입니다. ΔH (enthalpy), ΔS (entropy), ΔG (Gibb's Free Energy)의 계산과 영향을 배웁니다. 어떤 현상이 왜 일어나야만 하는지, 왜 일어날 수 없는지 등을 설명할 수 있게 되죠!



Chapter 17: Electrochemistry

배터리의 작동 방식인 electrochemistry는 전자의 이동과 볼트값을 화학적으로 설명하게 됩니다. AP Chemistry 시험을 보고자 하는 학생들에겐 아주 중요한 주제이죠.



Chapter 18: The Nucleus: A Chemist's View

Radioactive decay, nuclear fission, nuclear fusion에 대해 배우는 챕터입니다. 고등학교 수준에서는 별로 중요하지 않아서 스킵하는 선생님들도 많지만, 원자력 발전이나 원자핵 공학 분야에 관심이 있는 학생이라면 핵심적으로 주목해야 할 챕터겠네요.



Chapter 19: The Representative Elements: Groups 1A Through 4A



Chapter 20: The Representative Elements: Groups 5A Through 8A



Chapter 21: Transition Metals and Coordination Chemistry

세 챕터 간 주기율표를 부분적으로 들여다보며 원소들을 탐구하게 됩니다. 비슷한 성질을 가진 원소를 묶어 공부하며, 그 원소들이 비슷한 이유를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Chapter 22: Organic and Biological Molecules

마지막으로 고등학교 기본 화학 과정에서는 거의 다루지 않는 유기화학과 유기물의 기초로 교과서는 마무리됩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