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자료실

제목 AP 점수, 꼭 5점 받아야 하나요?
작성자 prohrkorea
작성일자 2022-08-05
조회수 6


AP 점수 체계

AP 시험은 조금 특이하게도, 받을 수 있는 가장 높은 점수가 5점입니다.

소수점 점수는 없으며, 가장 낮은 점수는 1점으로, 1점, 2점, 3점, 4점, 또는 5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 중 3점, 4점, 또는 5점을 받아야만 합격입니다.

1점과 2점은 어디에서도 인정해주지 않죠.



AP 성적표를 보면 심지어 점수 숫자 딱 한자리 말고는 아무런 정보도 주지 않는답니다!

어느 분야에서 틀렸는지, 왜 자신이 그 점수를 받았는지는 학생은 절대 알 수 없어요.

다만 학생에게 그 과목을 가르친 학교 선생님은 어느 학생이 얼마나 맞았는지 등 보다 자세한 정보를 조회할 수 있다고 합니다.



모든 문제를 맞혀야만 5점을 받는 것이 아니며, 약간의 상대평가 또한 들어간다고 하는데요,

모든 문제를 맞혀서 만점을 받은 학생의 경우에는 학생 뿐만 아니라 선생님 또한 큰 명예를 얻을 만큼

완벽한 만점을 맞기 어려운 시험이라고 합니다.



5점을 맞는 학생의 비율이 5% 이하로 5점을 맞기 매우 어려운 과목이 있는가 하면,

50% 이상이 5점을 맞는 과목도 있습니다.



















AP 점수가 중요할까요?

그럼, 꼭 5점을 받아야만 할까요?

물론, 4점보다는 5점이 대학 입시에 유리해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AP의 경우 4점과 5점의 차이보다는, 자신이 하고 싶은 공부를 집중적으로 심도 있게 배우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최상위권 대학에 진학하는 학생들이 많은 AP를 듣는 것은 사실이지만,

최상위권 대학에도 AP를 한두개밖에 듣지 않은 학생과 열다섯개 이상 들은 학생이 많이 섞여있을 정도로 AP의 개수가 중요한 것 또한 아닙니다.



자신이 관심있는 분야가 무엇인지 탐구하고, 그 분야의 보다 깊이있는 대학 수준 교육을 체험해 보기 위해 AP를 듣는 것이 가장 현명한 AP 선택 방법입니다. 열정과 동기를 가지고 공부한다면 자연스럽게 높은 점수가 나올 것이고, 대학 입시에도 이점이 되겠죠?























AP 점수의 실질적 활용

AP의 진짜 "쓸모"는 대학 진학 후 나타납니다.

물론 앞서 말씀드린대로, 고등학교 때 미리 대학 수준의 내용을 배울 수 있다는 의미가 있기도 하죠.

하지만 그보다, 고등학교 때 한 번 배웠던 내용인 만큼, 대학교 1학년의 기초 수업 때 수월하다고 느낄 가능성이 큽니다.



예를 들어, AP Biology와 AP Chemistry를 들은 후 생명과학 또는 화학 분야의 전공으로 대학에 진학한다면, 1학년 때 들을 일반화학 과목과 일반생물학 과목이 보다 수월할 것입니다. (적어도 초반에는요!)



AP Biology, AP Chemistry, AP Environmental Science를 모두 듣고 생화학 전공으로 진학한 제 개인적인 경험에 따르면, 대학 1학년 일반화학/일반생물학 과정이 사실 AP보다 더 어렵고 깊이있습니다. 그러므로 AP의 효과를 맹신하지는 맙시다~


아무튼 점수 얘기로 돌아가자면, 학교에 따라 인정하는 과목과 점수가 다르며, 과목에 따라 인정하는 점수가 또 다릅니다.



어떤 학교는 AP Biology 3점 이상을 학점으로 인정해주거나 수업 면제로 포함해줄 수 있는가 하면,

어떤 학교는 4점 이상이나 5점만을 인정해줄 수도 있지요.

그러니 자신이 진학할 학교의 AP 인정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첨부파일